소개
탄탄한 팬덤을 가지고 있는 원작 츠지무라 미즈키의 소설 《거울 속 외딴 성》 하라 케이이치 감독의 2022년 발표한 영화 거울속 외딴 성을 소개합니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마음 둘 곳이 없는 외로운 시간을 보내는 '코코로'가 거울을 통해서 만나게 되는 6명의 친구들이 성안에서 이야기를 하면서 마음을 여는 이야기 입니다.
감독 : 하라 케이이치
원작 : 츠지무라 미즈키의 소설 《겨울 속 외딴 성》
공개일 : 2022
장르 :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관림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등장인물
안자이 코코로, 6명의 친구(리온, 스바루, 마사무네, 우레시노, 후카, 아키), 늑대님
줄거리(스포일러 주의)
마음의 교실로 향하는 코코로.
전학 온 학생이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꿈을 꾼다는 아이. 엄마에게 배아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는 아이 그런 엄마는 오늘도 안갈꺼지? 하며 학교에 전화를 건다.
코코로는 안가는게 아니라 못가는 거라고 마음속으로 이야기를하고 진짜 배가 아픈거라며 자기방으로 올라간다.
어느날, 방안의 거울이 갑지기 빛나기 시작하고, '코코로'는 홀린 듯 거울 속으로 빨려들어가게 된다. 구두를 신고 빨간 원피스를 입은 늑대가면을 쓴 늑대님이 있었다. 망망대해서 혼로 서있는 성.
다시 집으로 돌아가려고 거울 속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6명을 모으는데 힘들었다며 코코로를 질질 끌고 들어가며 소원을 들어준다고 이야기를 하며 들어온 성에는 6명의 친구가 기다리고 있었다. 꼭 7명이 모여야 된다고 늑대님이야기를 한다.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작은 방이 하나 있는데 7명중 단 1명만 들어갈 수있다고 한다 그 방에 들어가려면 열쇠가 있어야 하는데 성 안에 열쇠가 숨겨져 있어서 그걸 찾아서 열면 된다고 한다. 2층에는 각자의 방이 있다고 한다. 누구 하나가 열쇠를 찾으면 게임이 끝나는 거니까 거울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전9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성에 있을 수있고, 그 이상있으면 규칙이 깨지기깨문에 연대책임을 지게 되고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고 이야기를 하고 성 안은 둘러본다.
아키 중3, 코코로 중1, 후카 중2, 리온 중1, 스바루 중3 마사무네 중2, 우레시노 중1 모두가 중학생이였다. 5시 15분을 알리는 울음 소리가 들리고 각자의 거울로 돌아간다.
코코로는 성에 가지 않았다. 단, 성에 있는 다른 친구들이 뭐할지가 궁금했고, 비가 내리는 날 앞집사는 모에와 있었던 일을 생각하다가 거울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코코로는 다른 친구들이 거실에 모여 이야기를 하는 것을 엿듣다가 자신의이름이 써있는 방을 찾는다. 방안은 단정히 정리 되어있었고 스테인글라스 예쁜 창, 바다가 보이는 높은 창도 있었다. 그리고 푹신한 침대도 책들도 있었다.
코코로를 친구들이 반긴다. 다들 그 후 성을 찾아 시간을 보내는거 같았다. 남자애들이 귀찮다며 여자들끼지 티타임을 갖기도하고 열쇠를 찾으러 다니기도 했다고 이야기를 하며, 각자 자기방이 근사하다며 이야기를 하고, 보드게임을 즐기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아키에서 코코로에게 갈아탄거냐며 쿠키를 주는 우레시노를 늑대님이 이야기를 하지만 학교에서있었던 일이 떠오른다. 중학교 문제지를 보다가 하나도 모를수가 있냐며 자책하며 온 성에는 혼자 있었다. 여름방학이라 다들 바빠서 그런거 같다고 이야기를 해준다.
우레시노는 다들 학교를 안가는거 아니냐며, 아키가 리온을 걱정하는 것이 웃기다며, 나를 바보라고 놀렸다며 다들 왕따냐고 묻는다. 리온은 하와이에 있는 기숙사 학교에서 축구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어느날 온몸에 붕대를 감고 나타나는 우레시노. 보드게임중인 친구들은 우레시노를 반기며 고민 상담을 해준다. 아키는 남자친구가 생겼다고 이야기를 하며 그렇게 즐겁게 시간을 보낸다.
상담선생님이 집에 방문하며 이야기를 해주고 코코론는 따돌림 때문에 학교를 가지 못했던거였고, 성 안은 이제 열쇠를 찾아야 한다며 그룹을 나눠서 열쇠를 찾기로 한다.
열쇠를 찾은 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중략>
감상 후기
늘 마지막은 감동이고 감상적이지만,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 하는 아이들 코코로는 자신이 사나다라는 아이에게 괴롭힘을 당했다고 이야기를 하고, 그 아이의 지속적인 괴롭힘으로 학교를 다니가 힘들었다고 이야기를 한다.
가장 힘들었던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코코로의 집에 친구들이 찾아와 강제로 문을 열려고 하는데 아이들이 잔뜩 있었서 집안에 커튼과 창문을 치고 아이들이 소리치는 일이였다. 사나다는 울며 남의 남자친구를 어떻게 뺏을 수있냐며 친구들과 소란을 피운것이였다. 이런 속마음을 꺼내놓고 이야기 하고, 학교에 돌아갔을 때 힘든 이야기를 하지만 왜 선생님은 사나다의 편에서 이야기를 자신의 속 마음을 꺼내놓는 장면은 마음이 짠 했다. 그런 사실을 나중에 안 엄마가 아이를 꼭 안아주는 모습은 눈물이 찡 했다.
게임에서도 일상 생활을 하지 못하는 중학교 아이들을 설정에 놓고, 7명인 이유가 빨간모자가 주인공이아니라 늑대와 일곱마리의 어린 염소 통화를 근간으로 만든 게임이였다. 어린 염소는 늑대가 두려워서 숨어있는 것이였다.
설정에서의 아이들은 학교를 가지 못하는 이유를 어린 염소를 착안해서 설정했다는 부분들을 보면서 애니매이션 내 숨은 보물 찾기같은 느낌이였다. 여기 저기 보물을 숨겨놓고 하나씩 하나씩 이야기를 꺼내놓는 《거울 속 외딴 성》이였습니다